신호제어설비 기본계획
1. 일반철도의 신호제어설비의 구성 방안
구 분 | 구 성 | 비 고 |
신호방식 | ATP 차내신호방식, 지상신호방식(150km/h 이하의 경우 가능) | KTCS-2 |
연동장치 | 전자연동장치 | IP기반전자연동장치 |
전원장치 |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 |
폐색장치 | 자동폐색방식 | 전자식자동폐색장치 |
신호기등 | LED형 | |
선로전환기장치 | 전기선로전환기 - 탄성분기기 : NS형 또는 NS-AM형 - 노스가동분기기 : MJ81형 |
|
궤도회로장치 | 역구내 : 유절연 고전압임펄스궤도회로방식(HVI) 역 간 : 무절연 가청주파수궤도회로방식(AF) |
|
궤조절연 | 접착식 절연레일(부득이한 경우에는 절연체이음매판) | 무절연개소 제외 |
건널목안전설비 | 원칙적으로 입체화를 하는 것으로 하고, 입체화가 곤란한 개소에는 건널목안전설비 설치(경보기, 차단기, 출구측차단봉검지, 지장물검지, 정시간제어, 정보분석장치) | 전자식건널목(안전설비 포함) |
접지설비 | 공통접지 방식 | |
CTC장치 |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수용을 원칙 | |
신호안전설비 | 과속방지장치(R300이하 곡선부 및 30‰이상 하구배 과속우려구간) 절연구간예고장치, 비상정지버튼 |
2. 도시철도에 적용할 주요 신호제어설비의 구축 기본 방안
구 분 | 개 량 방 안 | 비 고 |
신호방식 | 차내신호방식(CBTC 또는 ATC) | |
연동장치 | 전자연동장치 | |
전원장치 |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 |
입환신호기장치 | LED형 | 필요시 설치 |
선로전환기장치 | 전기선로전환기 | |
궤도회로장치 | 무절연 가청주파수궤도회로방식(AF) | 필요시 설치 |
궤조절연 | 필요시 접착식 절연레일 설치 | |
접지설비 | 공동접지 방식 | |
CTC장치 |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수용 |
3. 고속철도에 적용할 주요 신호제어설비의 구축 기본 방안
구 분 | 개 량 방 안 | 비 고 |
신호방식 | 차내신호방식(ATC) | |
연동장치 | 전자연동장치 | |
전원장치 |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 |
각종표지 | LED형 및 고휘도반사재 | 필요시 설치 |
선로전환기장치 | 분기기 형식에 따라 적용 | |
궤도회로장치 | TVM 430 등 | |
궤조절연 | 필요시 접착식 절연레일 설치 | |
접지설비 | 공동접지 방식 | |
CTC장치 |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수용 | |
안전설비 | 선구에 맞는 안전설비 구축 |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TE-R (Long Term Evolution-Railway) (2) | 2025.01.10 |
---|---|
ISO 45001(산업안전보건경영시스템) (1) | 2025.01.10 |
IPS(Integrated Project Schedule) (3) | 2025.01.07 |
무선 차량 정리시스템 (4) | 2023.12.31 |
무선형 레일온도검지장치 (3) | 2023.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