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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신호제어설비 기본계획

신호제어설비 기본계획

1. 일반철도의 신호제어설비의 구성 방안

구 분 구 성 비 고
신호방식 ATP 차내신호방식, 지상신호방식(150km/h 이하의 경우 가능) KTCS-2
연동장치 전자연동장치 IP기반전자연동장치
전원장치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폐색장치 자동폐색방식 전자식자동폐색장치
신호기등 LED
선로전환기장치 전기선로전환기
- 탄성분기기 : NS형 또는 NS-AM
- 노스가동분기기 : MJ81

궤도회로장치 역구내 : 유절연 고전압임펄스궤도회로방식(HVI)
역 간 : 무절연 가청주파수궤도회로방식(AF)

궤조절연 접착식 절연레일(부득이한 경우에는 절연체이음매판) 무절연개소 제외
건널목안전설비 원칙적으로 입체화를 하는 것으로 하고, 입체화가 곤란한 개소에는 건널목안전설비 설치(경보기, 차단기, 출구측차단봉검지, 지장물검지, 정시간제어, 정보분석장치) 전자식건널목(안전설비 포함)
접지설비 공통접지 방식
CTC장치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수용을 원칙
신호안전설비 과속방지장치(R300이하 곡선부 및 30이상 하구배 과속우려구간)
절연구간예고장치, 비상정지버튼

2. 도시철도에 적용할 주요 신호제어설비의 구축 기본 방안

구 분 개 량 방 안 비 고
신호방식 차내신호방식(CBTC 또는 ATC)
연동장치 전자연동장치
전원장치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입환신호기장치 LED 필요시 설치
선로전환기장치 전기선로전환기
궤도회로장치 무절연 가청주파수궤도회로방식(AF) 필요시 설치
궤조절연 필요시 접착식 절연레일 설치
접지설비 공동접지 방식
CTC장치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수용

 

3. 고속철도에 적용할 주요 신호제어설비의 구축 기본 방안

구 분 개 량 방 안 비 고
신호방식 차내신호방식(ATC)
연동장치 전자연동장치
전원장치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각종표지 LED형 및 고휘도반사재 필요시 설치
선로전환기장치 분기기 형식에 따라 적용
궤도회로장치 TVM 430
궤조절연 필요시 접착식 절연레일 설치
접지설비 공동접지 방식
CTC장치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수용
안전설비 선구에 맞는 안전설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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