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념
○ 차량이 곡선을 통과할 경우에는 전후 차축의 위치이동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플랜지(flange)가 있어 원활한 통과가 어렵고 차축의 한쪽 또는 양쪽 모두가 궤도 진행방향과 직각이 될 수 없어 차량의 동요, 횡압이 증대하므로 궤간 및 줄틀림의 증가와 레일 마모에 영향을 주게 된다.
○ 따라서, 차량이 곡선 구간의 선로를 원활하게 통과하도록 바깥쪽 레일을 기준으로 궤간을 넓히는 것을 슬랙이라고 하며, 이 넓이의 량을 슬랙량이라고 한다.
□ 산출식

○ A, B는 고정축거의 중심점, C, L, R, S1은 현의 중심점, 편의량을 S1이라 하면,
○ 이론적인 슬랙량 S1은

○ 고정축거를 디젤기관차 7000대를 기준으로 하여 3.75 [m]로 정하였는데, 곡선부를 열차가 주행할 경우에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이 차륜의 플랜지에 의해 앞 축에서는 좀 더 앞에, 뒤 축에서는 좀 더 뒤에 생기는 것을 고려하여 축거에 0.6 [m]를 연장하여 계산하면 고정축거 L = 3.75 [m] + 0.6 [m] = 4.35 [m]가 되며,
○ 위 식에 대입하면 S1은

○ 따라서, 현장 실정을 고려한 슬랙량 S의 기본공식은

○ 슬랙(S)은 최대 30㎜ 이하로 하며, 현장에 따라 결정되는 조정치(s')는 0~15 [㎜]로 한다.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궤도회로 열차 단락저항 및 단락감도 (3) | 2023.12.30 |
---|---|
국토교통부 “철도안전 강화대책” 4가지 (4) | 2023.12.27 |
승강장 안전문(PSD) 등에 사용되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의 특징 및 계층구성 (6) | 2023.12.24 |
노면전차 건설 및 운전 등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령 제1201호, 2023. 3. 31.)에서 정하는 신호기 설치 기준 및 노면전차 신호기 (9) | 2023.12.21 |
임대보증금 보증 면제대상 완벽정리 (3) | 2021.09.25 |